검색광고 주요 용어 정리

2020년 02월 03일 by Radturtle

    검색광고 주요 용어 정리 목차

 

CPC (Cost Per Click)

 

클릭 당 비용. 광고비 책정 방법의 하나입니다. 광고의 노출과 관계없이 클릭이 한 번 발생할 때마다 요금이 부과되는 방식입니다. 금액은 매체, 광고상품, 입찰가 등에 따라 달라지며 실시간으로 가격이 변동되기도 합니다.

 

CPC = 총 광고비/클릭수

 

 

CPM (Cost Per Mile)

 

광고비 책정 방법의 하나. 1,000회 광고 노출을 기준으로 가격을 책정하는 방식입니다. 현재 일반적으로 월 정액제 광고라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각 매체에 따라 가격은 차이가 있습니다.

 

CPM = 총 광고비/노출수 * 1000

 

 

CPT (Cost Per Time)

 

광고가 노출되는 기간을 기준으로 책정하는 과금방식입니다. 광고 상품마다 기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CPT 방식은 CPM 방식과 유사하며, 금액이 책정되는 기준이 해당 기간동안 얼마나 많은 노출이 발생하였는지가 됩니다.

 

CPA (Cost Per Action)

 

행동 당 단가. 소비자가 광고를 클릭하고 랜딩페이지에 진입하여 광고주가 원하는 특정 행동 ( 회원가입, 이벤트 참가, 구매, 어플리케이션 설치 등) 을 할 경우마다 지불하는 광고비입니다. 

 

1회 전환에 따른 비용을 책정한 뒤, 일정기간 광고를 통해서 발생한 전환수를 계산하여 정산합니다.

 

CPA = 총 광고비/전환수

 

CPS (Cost Per Sale) : 판매 당 가격
CPL (Cost Per Lead) : 회원가입 및 상담신청 당 가격 
CPI (Cost Per Install) : 설치 당 가격

 

 

CTR (Click Through Rate)

 

클릭률. 노출수 대비 클릭수 비율입니다. 즉, 광고를 본 사람들 중 클릭한 수가 얼마나 많은지를 보여주는 비율입니다. 클릭률이 높을수록 광고가 올바른 대상에게 노출되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CTR = 클릭수/노출수 * 100

 

CVR (Click Conversion Rate)

 

전환율. 클릭수 대비 전환수 비율입니다. 광고를 클릭한 사람들 중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전환 행동을 보였는지에 대한 비율입니다.

 

CVR = 전환수/클릭수 * 100

 

ROI (Return Of Investment)

 

투자 대비 수익률. 투자한 것에 대비하여 합당한 이윤 창출을 만들어내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기업의 순이익을 투자액으로 나누어 구합니다. ROI가 클수록 수익성이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영업 이익 (광고를 통한 수익) /총 비용 * 100



ROAS (Return On Ads Spending)


광고 수익율. 광고비를 통해서 직접적으로 발생하는 매출액의 크기를 의미합니다. 집행하고 있는 캠페인이 어떤 상황인지를 파악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어떤 전략을 펼칠 것인지에 대해 예상할 수 있습니다. ROAS는 500% 이상이어야 이익이 발생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매출 (광고를 통한 매출) /총 광고비 * 100

 

PV (Page View)

 

페이지에 들어온 접속자 수. 해당 사이트에 얼마나 많은 이용자들이 방문하는가를 나타내는 일반적인 척도입니다.

 

UV (Unique View)

 

순 방문자. 일정기간 동안에 특정 사이트에 1회 이상 방문한, 중복되지 않는 사용자의 수를 말합니다.

 

 

Impression

 

노출수. 광고가 노출되는 횟수를 말합니다.

 

Reach 

 

도달률. 특정 광고나 메시지에 최소 1회 또는 그 이상 노출된 사람들의 숫자나 비율입니다. 도달률은 광고가 여러 번 노출되었다고 해도 한 번으로 계산합니다. 

 

* Impression과 Reach의 차이 
Impression은 단순히 광고가 노출된 횟수. Reach는 노출된 사람이 몇 명인지를 보여주는 수치. Impression은 콘텐츠가 소비된 '횟수' Reach는 콘텐츠를 소비한 '사람의 수' 입니다.

 

lead


관심고객. 즉 상품에 관심이 있는 소비자를 말합니다. 리드를 많이 만들고 행동을 이끄는게 유도하는 것이 노출과 도달보다 더 좋은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Query

키워드 조회수. 해당 키워드를 얼마나 조회하였는지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대표키워드

 

브랜드, 모델명, 상품명 등 사용자의 인지도가 높은 키워드를 말합니다. 

 

 

세부키워드

 

명확한 범주의 세부적인 키워드를 말합니다. 대표키워드에 지역명, 관련 수식어 등 을 조합하여 만들 수 있는 키워드 입니다.

 

 

T&D

 

개별광고에 사용되는 제목, 설명, 이미지 등의 광고소재

 

 

표시 URL

 

광고소재에 표시되는 주소를 개별광고에 노출하는 URL

 

 

연결 URL

 

광고소재를 클릭하면 표시되는 웹페이지 주소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핵심 성과 지표. 기업이 달성해야 할 최종적인 목표를 위한 전략을 말합니다. 목표는 계량적이고 측정이 가능해야 합니다. 클릭률 몇 % 증대, 전환율 몇 % 증대 등의 목표가 그 예시입니다. 



랜딩페이지 (Landing Page)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하였을 때 연결되는 페이지입니다. 페이지 방문 시 처음 보게 되는 페이지를 말합니다. 랜딩페이지를 어떻게 만드느냐에 따라서 전환율에 차이가 발생합니다.



이탈률 (Bounce Rate)


사용자가 페이지에 방문하여 한 페이지만을 보고 다른 페이지로의 유입 없이 나가는 수를 이탈률 혹은 반송률이라고 합니다. 랜딩페이지가 방문자의 목적에 잘 맞게 연결되어 있는지가 이탈률에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검색광고 관련 글

 

검색광고 정의 및 특징

검색광고 (Search Advertising) 검색사이트에 특정 키워드를 검색한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광고주의 사이트로 연결될 수 있는 채널을 제공하는 광고상품입니다. 검색광고는 특정 키워드를 검색을 한 사용자들에게..

radreviewer.tistory.com

 

'ONLINE TREND > Market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검색광고 정의 및 특징  (0) 2020.0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