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ADHD 증상 3분만에 알아보기

2019년 05월 07일 by Radturtle

    성인 ADHD 증상 3분만에 알아보기 목차



성인 ADHD란?


우선 ADHD의 개념 먼저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ADHD는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의 약자로 다른 말로는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라고 부릅니다. ADHD는 아동청소년기 시기에 발생하며 정신건강분야에서 흔한 질환입니다. ADHD는 진단명에 장애라는 단어가 쓰이지만 흔히 쓰이는 장애의 의미가 아닌 질환의 의미로 접근하는 것이 맞다고 합니다. 


ADHD의 주요 증상으로는 주의력 부족, 충동적인 행동, 과잉행동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의 바탕으로는 집중력의 저하나 반응 억제 그리고 전두엽의 실행기능이 저하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결론을 먼저 말씀드리자면 성인 ADHD도 아동 ADHD랑 큰 차이가 없습니다. 집중력이 약하다,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지 못하는 등 일상생활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상황들입니다. 어릴 때의 과잉행동은 성인이 되면 서서히 사라지게 됩니다. 하지만 이는 정말로 사라진 것이 아닙니다. 내면의 형태가 변화한 것 입니다.  


성인 ADHD 증상




1) 문제가 발생하면 과하게 걱정을 하고 항상 긴장된 상태에서 문제상황을 계속해서 끌고 갑니다.

걱정한다고 해서 해결되지 않는 다는 것을 분명히 알지만 걱정은 덜어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2) 기쁨과 분노 증상이 과합니다. 때로는 사소한 것에 대해서 들뜨기도 합니다. 또한 감정이 즉각적으로 변화하고 시시때때로 바뀝니다.


3) 사람들과 있으면 정서적 불편감을 느낍니다. 그런데 혼자가 편하다고 생각하지만 막상 혼자가 되면 외로움과 공허감을 느끼게 됩니다.



4) 책을 읽는 것이 힘듭니다. 글자를 읽어내려 가는 것이 어렵고 긴 텍스트를 한번에 집중해서 읽기가 어렵습니다. 무언가 학습을 하면 금세 잊어버리게 되고 다른 생각이 계속나서 반복하게 됩니다.


5)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여러가지 일이 닥치게 되면 혼란스럽습니다. 계획을 짜는 것이 어렵고 장기적인 목표를 위해 노력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6) 거절을 하기 쉽지 않습니다. 일단 요청이 들어오면 받아들이고 본인이 감당할 수 없어서 계속해서 불안해하고 힘들어합니다.


7) 청각난독증이 있습니다. 특정적인 단어를 들었을 때 알아듣기가 힘듭니다. 이 때 청력에 문제가 있는 상태는 아닙니다.




8) 감정이 안정적이지 못하고 기복이 매우 심합니다. 이는 일정한 주기로 우울감을 겪는 우울증 환자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9) 누군가에게 인정받고 싶어하는 욕구가 강합니다. 위로와 칭찬을 받으면 기뻐하는 아이처럼 말이죠.그런만큼 누군가에게 인정을 받지 못하면 기분이 한 없이 축 쳐지고 우울감을 겪고 심한 경우에는 자기비하를 하는 수준까지 도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