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중독 문제점 5가지 자세하게 알아보세요

2019년 05월 07일 by Radturtle

    스마트폰 중독 문제점 5가지 자세하게 알아보세요 목차


지하철이나 버스를 타면 사람들은 모두 한 곳만 바라보고 있습니다. 바로 자신들의 스마트폰이죠. 심지어는 길을 걸어가는 순간에도 스마트폰만 쳐다보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흔하게 사용하는 말은 아니지만 스마트폰을 들고 보행하거나 느리게 걷는 사람들을 보고 스마트폰 + 좀비 = 스몸비라고 부르는 말도 있다고 하죠.


 그러나 한편으로는 이해가 됩니다. 스마트폰이 누군가에게는 바쁜 생활 속에서 활력을 찾을 수 있는 통로가 될 수 있을 것이고, 누군가에게는 생계유지 수단이 될지도 모르니까요.

▶관련링크: 스마트폰 중독 자가진단 3분만에 확인하세요


하지만 스마트폰 사용이 중독 수준까지 도달하게 되면 꽤나 심각한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어떠한 목적없이 계속해서 스마트폰을 사용하게 되면 자신의 일상생활에 악영향을 끼칠 수도 있으며 스마트폰에 의존하는 삶을 살게 될 것 입니다. 저 또한 스마트 폰이 없는 환경에서는 하루도 못 견딜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스마트폰 중독에 관련된 문제점 몇 가지에 대한 이야기를 꺼내볼까 합니다.


스마트폰 중독 문제점




1) 불안과 스트레스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늘 스마트폰이 자신 근처에 있어야 합니다. 만약 스마트폰이 가까이에 존재하지 않는다면, 생산성이 확 떨어지게 되고 불안감을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불안감이 지속되게 되면 스트레스로 나타나기 마련입니다. 일상이 불안과 스트레스로 휩싸이게 되죠.


2) 시력 저하 및 손목터널증후군 

스마트폰 화면을 오랜 시간동안 쳐다보고 있으니 당연하게 시력이 저하됩니다. 시력 저하뿐만 아니라 다른 안구질환에도 노출되기 쉽습니다. 또한 계속해서 손에 들고 있다보면 손목에 무리가 가게되고 늘 손목에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3) 우울증과 외로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사용에 중독된 사람들은 스마트폰을 통해서 자신의 삶이나 셀카를 끊임없이 게시하며 자신을 소비하는 특성을 보입니다. 이렇게 해야 남에게 인정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고 계속해서 남과 비교를 하게 됩니다. 남의 인생과 자신의 인생을 계속해서 비교하다가는 정말 피폐한 인생이 되고 말겁니다. 


4) 주의력 결핍 장애 

수많은 정보를 습득하기 편리한 스마트폰이 가지는 단점입니다. 빠른 정보의 흐름 속에서 정보를 계속해서 습득하다가 자신의 일을 집중할 수가 없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집중력 저하는 일을 순차적으로 해결하지 못하게 합니다. 



6) 수면 부족

자기 전까지 스마트폰으로 동영상을 시청하고, 인터넷 서핑, SNS를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수면의 양과 질이 떨어지게 됩니다. 장기적인 정신 건강, 기억 및 학습의 기술에서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