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대학 입학 조건 자세하게 알아보기

2018년 01월 18일 by Radturtle

    독일 대학 입학 조건 자세하게 알아보기 목차

독일 대학 입학 조건은 크게 학사, 석사, 박사 세 가지 분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우선 학사 (Bachelor)의 입학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학사 (Bachelor)


▶ 지원 학력조건

1. 수능성적 평균 4.4 등급 이상 (지원자가 2008년 이후에 수능에 응시한 경우에는 수능에 응시한 모든 과목을 합하여 나눈 평균으로 계산합니다.)

2. 언어, 외국어(영어), 수학, 자연과학 (인정되는 과목 중 한 과목 이상) 을 3년 동안 반드시 이수해야 함. 주요과목 내신성적이 60점 이하인 과목이 있을 경우에는 입학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지원하는 대학에 문의하시거나 외국인 학생들을 위한 독일 대학 입학 지원 관리처 홈페이지인 uni-assist 를 참고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uni-assist 홈페이지 새 창으로 이동하기


3. uni-assist를 통해서 대학에 지원하는 경우, 자연과학 과목으로 인정이 되는 과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하지만, 대학에 직접 지원하는 경우에는 자연과학 과목으로 인정되는 과목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이는 필수적으로 지원 대학에 문의를 하여야 합니다.

● 자연과학 과목으로 인정되는 과목

생물, 화학, 물리, 지리, 한국지리, 지구과학, 생태와 환경, 정보산업, 기술가정경제, 경제지리

● 인정되지 않는 과목

정보사회와 컴퓨터, 생활과 과학, 가정경제, 가정, 생활경제

또한 이 학사지원 과정은 종합대학 Universität 나 공과대학 Technische Universität 에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그러므로 응용학문대학, 국립 음악대학, 예술대학에 지원하고자 한다면 지원 대학의 홈페이지의 지원요강을 개별적으로 확인해야합니다.


▶ 지원 학력 조건을 채우지 못한 경우

고등학교 성적이나 수능 성적이 미달인 경우, 검정고시 합격자, 수시로 합격하여 수능 성적이 없는 경우를 말합니다. 

1. 이 같은 경우에는 한국에서 2~3년제 대학/대학교를 2년 이상 다니고 70학점 이상을 이수하거나 4년제 종합대학을 1년 이상 다니고 35학점 이상을 이수한 뒤에 대학 예비자과정인 Studienkolleg로 진학이 가능합니다.


2. 또는 한국에서 4년제 종합대학을 2년 이상 다니고 70학점 이상을 이수하면 같거나 혹은 유사한 전공계열로의 진학이 가능합니다.


한국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하지 않은 경우

최종학력 국가의 지원 요강에 따릅니다. 미국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했을 경우, 미국 학생의 독일 대학 지원 요강에 따라 지원하게 됩니다. 다른 국가 고등학교 졸업자의 독일 대학 입학에 관련해서는 해당 국가의 DAAD 사무소/ 독일 대사관에 직접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 4년제 종합대학 학사학위를 받은 경우라면?

독일정부가 인정하는 4년제 종합대학을 졸업한 뒤 학사학위를 받은 경우에는 완전히 다른 전공으로 교차지원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이 경우에는 학부 1학년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독일정부가 인정하는 종합대학의 리스트는 아래의 사이트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독일정부 인정 종합대학 리스트 페이지

 

마지막으로 꼭 알고 있어야 할 점이 있습니다.

위의 조건들은 독일 주정부 교육문화부장관회의가 제시하는 권고사항입니다. 

그런데, 독일의 대학들은 학생 선발에 있어서 자율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독일 대학에 지원하고자 하는 학생들은 반드시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의 외국인 학생청 AAA지원 요강을 필수적으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의 '공감'을 클릭해주세요!

'공감'은 로그인하지 않아도 클릭할 수 있어요!


이 소식을 함께하고 싶은 친구/ 지인에게 공유해주세요!

그럼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