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음대 유학 자세히 알아보기

2018년 02월 07일 by Radturtle

    독일 음대 유학 자세히 알아보기 목차



독일은 음악 분야에서 정말 유명한 나라 중에 하나 입니다. 베토벤, 바하, 헨델 등과 같은 저명한 예술가들을 배출한 나라가 바로 독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독일 음대는 수준 높은 교육으로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독일에는 종합대학 내에 음악대학이 있지 않습니다. (종합대학에서 음악을 전공하는 경우는 음악학, 음악사 등 이론을 전공할 경우입니다.) 음악대학교 Musikhochschule 가 별도로 존재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악기 연주와 성악 및 작곡은 음악대학교에서 공부합니다.




독일 음대 유학



전통적으로 독일 음대에서는 디플롬 학위를 받고 졸업했지만, 현재에는 변화가 있습니다. 종합대학과 마찬가지로 볼로냐 프로세스에 따라서 학사, 석사 과정으로 나뉘어지는 새로운 시스템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박사과정도 개설되고 있는 중 입니다. ( 이는 음악학, 음악교육학 등의 특정학과의 경우에만 해당됩니다.)

독일 음대에 유학하기 위해 필수이자 기본조건은 일정 수준의 독일어 실력입니다. 영어로 진행되는 과정이 있다고는하나 이는 일반적으로 이론에 비중이 더 높은 편입니다.

▼ 독일어 어학 능력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다면?

독일어 공부 사이트 'DW' 

대학 예비자 과정 Studienkolleg 



1. 지원서류

지원서

각각 대학 웹사이트에서 다운로드를 받아서 사용합니다. 최근엔 온라인으로 지원서를 제출하는 대학도 있습니다.


영문 성적/ 졸업 증명서

증명서가 영문인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독일어 공증이 필요가 없지만 대학에 따라서 반드시 독일어 증명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각 대학마다 요구조건이 다를 수 있으므로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독일어 증명서

초급 수준(A2)에서 중급 수준(B2) 입니다. 대학에 따라서 DSH 또는 TestDaf를 요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지원할 때 바로 독일어 증명을 요구하지 않는 경우도 있어서 합격 후 제출을 해야하는 학교도 있습니다. 또한 학사과정과 석사과정의 독일어 능력의 요구 수준이 다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지원하는 대학의 입시 전형을 꼭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추천서

필요한 경우, 한국 또는 독일 교수로부터 독일어 또는 영어로 된 추천서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실기시험에서 연주할 곡의 목록


2. 지원

종합대학은 일반적으로 여름학기는 1월 15일까지, 겨울학기는 7월 15일까지 지원합니다. 음악대학의 경우는 오디션을 봐야하기 때문에 여름학기는 11월~12월, 겨울 학기는 3월~4월에 지원을 합니다.

미리 오디션 곡, 날짜 그리고 교수의 정보에 대해 알아봐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각 대학에 지원하는데, 예외적으로 우니-아시스트를 통해서 지원하는 대학 (쾰른음대, 바이마르 음대) 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체크해야 합니다.


3. 실기

기악 및 성악 과정 입학 실기 시험은 일반적으로 다양한 시대의 3~4개 준비된 작품들을 연주하거나 부르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시험과정에는 음악 이론, 초견, 청음 테스트, 피아노 연주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피아노 연주는 일반적으로 피아노 이외에 다른 주요한 악기를 전공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부전공 과제로 요구됩니다. 

피아노 전공자의 경우에는 다른 악기로 부전공 테스트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이 또한 각 대학의 입시전형을 꼭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의 '공감'을 클릭해주세요!

'공감'은 로그인하지 않아도 클릭할 수 있어요!


이 소식을 함께하고 싶은 친구/ 지인에게 공유해주세요!

그럼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