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학재단 2학기 생활비대출 1분 알아보기

2018년 07월 10일 by Radturtle

    한국장학재단 2학기 생활비대출 1분 알아보기 목차


안녕하세요. 라드터틀입니다. 오늘은 한국장학재단에서 진행하고 있는 학자금대출제도 및 생활비대출에 대한 Q&A 와 대출기간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학자금대출제도 (생활비대출제도)는 대학 신입생 (대학원 신입생) 및 재학생들의 학비 부담을 줄여주고,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학자금 지원정책입니다. 

여기서 학자금은 대학과 대학원이 요구하는 등록금/ 학생의 기본적인 생활안정을 위한 생활비로 구분합니다.


등록금 : 입학금 + 수업료 등(기숙사비, 졸업앨범비 제외)

생활비 : 숙식비 + 교재구입비 + 교통비 등


다음으로 학자금대출제도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학자금 대출의 종류에는 [취업 후에 상환 학자금대출], [일반 상환 학자금대출], [농어촌출신 대학생 학자금융자] 이렇게 총 세 가지가 있습니다.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 : 연간소득금액이 상환기준소득을 초과하거나, 상속·증여재산이 발생한 경우 일정금액을 의무적으로 상환

일반 상환 학자금대출 : 거치기간 동안 이자 납부 후 상환기간 동안 원금과 이자 (원리금) 상환

농어촌출신 대학생 학자금융자 : 졸업 후 2년 뒤부터 상환


7월 9일에 공개된 학자금대출제도 (생활비대출제도)의 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신청날짜

등록금대출: 2018.7.10.(화) ~ 10.24.(수)

생활비대출: 2018.7.10.(화) ~ 11.15.(목)

●실행날짜

등록금대출: 2018.7.10.(화) ~ 10.24.(수)

생활비대출: 2018.7.10.(화) ~ 11.16.(금)



지금부터는 한국장학재단 2학기 생활비대출에서 가장 많이 궁금해하는 질문에 대해 Q&A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Q. 학자금대출/생활비대출 사전신청을 했습니다. 사전신청을 하면 얻을 수 있는 메리트는 무엇인가요?

A. 사전신청을 하였다면 신청기간에 따로 신청을 하지 않아도 되며, 가구원동의와 필수서류의 확인이 완료되면 소득심사가 일찍 시작됩니다. 추후 학적정보심사가 진행된 후에 학자금대출 심사결과 확인이 가능합니다.


Q. 학자금대출/생활비대출에서 '심사중'이라는 것은 무엇인가요?

1. 소득구간의 산정은 학자금대출 신청일로부터 약 4~6주 이상이 소요가 됩니다. 그러므로 심사중이라는 상태가 나타나는 것 입니다. '사전승인'을 통해 미리 일반 상환 학자금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 상환 학자금대출 사전승인'은 재단 상담센터(1599-2000)에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한국장학재단 2학기 학자금대출 (생활비대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의 '공감'을 클릭해주세요!

'공감'은 로그인하지 않아도 클릭할 수 있어요!


이 소식을 함께하고 싶은 친구/ 지인에게 공유해주세요!


그럼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