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크셔K 일반 돼지 차이점은?

2019년 04월 15일 by Radturtle

    버크셔K 일반 돼지 차이점은? 목차



버크셔란?


영국을 원산지로 하는 돼지의 종류를 말합니다. 피부와 털이 검은 것이 특징이며 코끝, 다리끝, 꼬리끝은 흰색을 지니고 있습니다. 생긴 것이 요크셔와 비슷하지만 자세히 보면 얼굴이 조금 낮게 치켜올려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육질의 색깔이 기존의 돼지보다 더욱 선명하게 붉은 색을 띄는 것이 특징이며 육질이 굉장히 부드럽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930년대에 도입되어서 재래종 돼지 개량으로 이용이 되었다고 합니다. 이 비율은 전체 돼지의 70~80%를 차지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한 배에 낳을 수 있는 새끼의 수가 그렇게 많지 않아서 사육마리 수는 점점 감소되었다고 합니다.



/SBS스페셜 E500 식객들의 식탐 


버크셔 K란?


얼마전 저는 부산대학교 앞에 새로 오픈한 일본식 돈카츠 음식점인 '톤쇼우'에 다녀왔었습니다. 그곳에서는 일반 돼지고기로 돈카츠를 만들기도 하지만 버크셔 K라는 돼지고기를 사용해서 돈카츠를 만들기도 한다고 해서 꽤 흥미로웠는데요.


버크셔 K는 박화춘 명인이 외국의 버크셔 품종을 국내에 들여온 한국형 버크셔라고 합니다. 그래서 버크셔 K는 버크셔 KOREA의 약자라고 합니다. 



/SBS스페셜 E500 식객들의 식탐


버크셔 K는 UN식량농업기구 FAO에 공식 등록된 국내 유일의 순종흑돼지입니다. 버크셔 K는 버크셔와 마찬가지로 적색근섬유가 많이 분포되어 있어서 일반 돼지고기보다 육질이 붉고 지방층이 두꺼운 것이 특징적입니다.


버크셔 K는 스페인과 일본의 흑돼지들과 견주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뛰어난 육질을 자랑한다고 합니다.


박화춘 명인은 고품질의 버크셔 K를 사육하고 관리하기 위해서 농장 관리와 계통 개발 관리를 정말 꼼꼼하게 신경쓴다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버크셔 K는 명품 브랜드로 인정받아 해외 바이어들과의 계약도 활발한 상태라고 합니다.


이렇게 버크셔의 상세정보와 일반 돼지고기와의 차이점을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이 정보를 다함께 열람할 수 있도록 공유해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