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살 때 알아야 할 주의사항 총정리

2019년 04월 15일 by Radturtle

    스마트폰 살 때 알아야 할 주의사항 총정리 목차



이번 포스팅은 스마트폰 살 때 꼭 알아야둬야 할 주의사항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적으로 스마트폰 구입시에 알아야 할 단어의 개념이 어떠한 것인지부터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출고가

이는 삼성, LG, 애플 등 과 같은 제조사에서 정해놓은 휴대폰의 정가입니다. 이는 통신사의 영향을 전혀 받지 않습니다. 



공시약정

통신사를 통해 스마트폰을 구입하면 폰의 기종에 따라서 요금제마다 책정해둔 공시지원금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 공시지원금을 받은 만큼 기계값은 내려가게 됩니다. 대신에 요금제 할인은 없습니다.



선택약정

공시지원금을 받지 않고 출고가 가격을 주고 구매하는 것 입니다. 대신에 공시약정과는 달리 요금제의 할인이 포함됩니다.  



판매자 지원금 or 페이백  


이는 엄연히 불법행위입니다. 공시약정과 선택약정은 합법입니다. 

판매자 지원금은 말 그대로 판매자가 돈을 지원해주는 것인데요. 공시약정의 경우에는 출고가에서 공시지원금과 더불어 판매자 지원금을 받아서 더 싸게 스마트폰을 구입할 수있습니다. 선택약정의 경우 판매자 지원금을 받고 요금제의 할인을 받을 수 있는 것 입니다. 싼 가격에 스마트폰을 구입할 수 있지만 불법행위라는 것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기기변경

스마트폰 기기를 변경하는 것을 말합니다. 현재 요금을 납부하고 있는 통신사는 그대로 유지한 채 스마트폰 단말기만 바꾸는 것 입니다. 



번호이동

현재 쓰고 있는 번호를 그대로 유지한 채 통신사를 이동하는 것을 말합니다. 



현금완납


현금완납은 스마트폰을 구입하면서 할부원금 전액을 지불하는 것을 말합니다. 할부로 기기값을 지불하기 싫으신 분들이 선택할 수 있는 사항입니다.




할부원금

스마트폰 구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체크해야하는 항목입니다. 24개월, 30개월, 36개월 등의 할부로 기기값을 지불하는 것을 말합니다. 


스마트폰을 구입할 때에는 월 요금이 얼마인지를 따지는 것이 아니라 할부원금이 얼마인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할부원금이 본인이 기기를 사는 가격이기 때문이죠.

만약 판매자가 제시하는 가격과 할부원금과 차이가 있다면 그 거래는 손을 떼는 것이 좋습니다. 제시가격과 할부원금은 같아야만 합니다. 


요즘에는 할부원금을 가지고 장난치는 가게들이 많지 않다고 하는데 가끔 가다가 나이가 있으신 중,장년 층이나 스마트폰에 대한 지식이 별로 없는 사람들을 타겟으로 이런 행위를 저지르는 가게가 있다고 하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주의할 사항에 대해서 몇가지 말씀드리겠습니다.


공시지원금을 받고 사는 공시약정은 선택약정 보다 기계값이 쌉니다.

만약 공시가격보다 선택약정을 낮게 제시하는 가게는 제외시켜야만 합니다. 선택약정이 공시가격보다 쌀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할부기간을 조정할 수 없는 가게는 제외시키셔야 합니다. 스마트폰을 구매하는 당사자가 원치 않는데 24개월 이상의 할부기간을 요구한다면 과감하게 가게를 나오시길 바랍니다. 


카드결합을 요구하는 가게는 제외시켜셔야 합니다. 카드할인을 가게에서 특별하게 주는 혜택이라고 하는 가게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는 스마트폰을 구매한 뒤에 나중에 하는 편이 낫습니다.

만약 현금완납을 했다면 할부원금이 0원인지를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할부원금은 두번 세번 강조해도 절대 지나치지 않습니다.


할부원금을 선택하셨다면 할부원금 액이 정확하게 일치하는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웬만하면 할부개월 수를 24개월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이 알아본 가격보다 지나치게 싸게 가격을 제시하는 가게는 제외시키길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더 부가요금을 청구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스마트폰을 구입하실 때에는 위에 써내린 내용들을 참고하시여 공시약정을 할 것인지 or 선택약정을 할 것인지, 어느 통신사로 번호이동을 할 것인지 or 기기변경을 할 것인지 정확하게 정하신 뒤에 가게를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스마트폰을 살때 주의해야할 사항들 몇 가지를 말씀드렸습니다. 이 포스팅의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유를 해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