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조회수 수익 어떻게 발생할까?

2017년 10월 29일 by Radturtle

    유튜브 조회수 수익 어떻게 발생할까? 목차

안녕하세요. 라드터틀입니다.

최근에 가장 주목받고 있는 플랫폼이 어디라고 생각하시나요? 감성사진이 가득한 인스타그램? 아니면 페이스북? 여러 SNS가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지만 저는 그 중에도 과거부터 현재까지 지속적인 인기를 유지하고 있는 플랫폼은 유튜브라고 생각합니다. 

유튜브는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알찬 컨텐츠들로 가득 차있습니다. 스마트 폰이나 PC만 있다면 시간, 장소에 상관없이 영상을 시청할 수 있죠. 앞으로도 유튜브 시장은 계속해서 성장해나갈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그런데 유튜브 영상으로 수익을 얻고 있다는 것은 알고 계신가요? 

모르셨다면 잘 오셨습니다. 오늘은 유튜브 조회수 수익이 어떻게 발생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브 수익은 어떻게 발생하는 걸까요?


정답은 구글 애드센스입니다. 즉, 광고 수익입니다. 블로그 같은 경우에는 적절한 위치에 광고를 배치함으로써 클릭에 따라 혹은 노출 수에 따라서 광고 수익이 발생합니다. 그런데 유튜브에서는 조금 다릅니다. 유튜브 같은 경우에는 영상 광고에 의해서 주요 수익이 발생합니다. 혹은 영상 내에 표시되는 이미지 광고나 PC에서 확인할 수 있는 영상 옆의 이미지 광고에서 수익이 발생합니다.


조회수당 수익이 나오나요? 그렇다면 10만 조회수라면 10만원?

제 주변 지인들에게 꽤 많이 들은 이야기 입니다. 조회수가 올라갈수록 수익은 그대로 따라온다고 말이죠. 물론 조회수가 올라갈수록 수익 상승을 기대해볼 수는 있겠지만 그게 정확한 수익을 표시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 입니다.

그러니까 정확한 답변은 NO 입니다.

영상을 스킵하지 않으면 광고 수익이 발생합니다. 그런데 이 때 발생하는 광고 수익은 일정한 단가를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광고 영상마다 단가가 다르기 때문에 조회수로 수익을 정확하게 예상할 수는 없습니다. 


광고에는 여러 종류의 광고들이 있습니다. 5초 스킵을 할 수 있는 광고도 있고, 스킵을 할 수 없는 광고도 있습니다. 또한 영상 재생 중간에 넣는 광고도 존재합니다. 스킵을 할 수 없는 광고를 송출하면 수익 발생이 쉽겠지만 시청자의 입장에서는 채널의 광고가 많다고 느낄 수도 있습니다. 이건 영상의 컨셉에 맞게 업로더가 조절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전략의 차이인 것이죠.


광고 수익에 대한 재밌는 사실

광고 수익에 대한 재밌는 사실이 더 있습니다.

바로 국가별로 광고 수익의 단가가 차이가 난다는 것인데요. 한국에서 송출된 영상 광고를 해외에서 시청한다면 단가가 달라집니다. 미국 같은 경우는 거의 단가가 7~8배, 많게는 10배 정도 차이가 나죠. 

또한 사용자의 이용환경에 맞춰서 광고가 나타난다는 것 입니다. 사용자의 검색 기반에 따라 광고 영상을 송출하는 것이죠. 그리고 영상의 카테고리와 어울리는 광고가 등장하기도 합니다. (물론 아닐 때도 있긴 합니다.)


제가 준비한 소식은 여기까지 입니다. 정말 유튜브의 세계는 참 매력적인데요. 예전에는 매일 영상만 보다가 광고 수익 구조에 대해서 알고나니 정말 신기했습니다. 이토록 놀라운 시스템이었다니 말이죠! 보기만 하니까 너무 심심한걸요? 저도 조만간에 독특한 컨텐츠 하나 잡아서 영상 제작에 돌입해봐야겠네요.


그럼 유튜브 조회수 수익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의 '공감'을 클릭해주세요!

'공감'은 로그인하지 않아도 클릭할 수 있어요!


이 소식을 함께하고 싶은 친구/ 지인에게 공유해주세요!

그럼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