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헐적 단식 방법 및 효과 알아보기

2019년 01월 15일 by Radturtle

    간헐적 단식 방법 및 효과 알아보기 목차



1. 간헐적 단식이란 무엇일까?

보통 1주일에 이틀은 합쳐서 24시간을 단식을 하고, 일주일에 최대 5번 아침식사를 하지 않고 일상속에서의 공복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2. 그렇다면 간헐적 단식은 다이어트인가요?

정답을 먼저 말씀드리자면 NO 입니다. 간헐적 단식은 식이요법 이나 다이어트가 아닙니다. 먹는 패턴을 의미합니다. 식사를 스케쥴화하여 가장 실용적으로 즐길 수 있는 방법입니다. 또한 간헐적 단식은 먹는 음식을 변화시키지 않습니다. 간헐적 단식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먹는 음식을 변화시키는 것이 아닌 먹는 시간을 변화시키는 것 입니다.





3. 간헐적 단식의 효과는 무엇이 있을까요?

1) 많은 분들이 가장 궁금할 부분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간헐적 단식의 큰 장점은 너무나도 당연하지만 체중 감소입니다. 간할적 단식은 체중 감소 뿐만 아니라 체내의 인슐린 수치를 낮추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인슐린이 높을수록 비만이나 대사질환을 발생시킵니다. 간헐적 단식은 인슐린 수치 낮게하여 건강을 유지하게 합니다. 간헐적 단식을 통하면 간에서 생성되는 IGF-1이라는 호르몬 수치도 감소하게 된다. 이렇게 되면 우리 몸의 손상된 세포를 치유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노화를 예방하고 활력을 얻는 데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2) 간헐적 단식은 뇌 건강을 증진시키고 알츠하이머 및 파킨슨 병과 같은 신경 퇴행성 질환의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또한 비만을 감소시키고 당뇨병으로부터 신체를 보호 할 수 있습니다.





3) 간헐적 단식은 기억력을 향상시킵니다. 2009년에는 고령자 50 명을 대상으로 3개월 동안 간헐적 단식을 통한 열량 제한으로 인해 단어에 대한 기억력이 향상되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링크

4) 우울증을 완화해줍니다. 2013년 문헌 조사에 따르면 우울증 환자는 평화감이 향상되었다고합니다.





5) 과체중 여성에 대한 2010년 연구에 따르면 간헐적 단식은 혈압을 낮추고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인슐린 저항을 감소시키는 등의 만성 질환에 대한 위험을 줄이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6) 약물 및 치료와 함께 간헐적 단식을 하게 되면 면역계가 종양이 공격하기 위해서 보내는 세포인 tumor-infiltrating lymphocytes의 수준을 증가시켜서 유방암과 피부암의 진행을 늦춘다고 합니다. 



4. 간헐적 단식에서 주의할 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간헐적 단식을 할 때 가장 주의해야할 점은 바로 '간식' 입니다. 간헐식 단식을 진행하는 도중에는 식사이외의 간식을 모두 끊어야 합니다. 또한 시간내에 많은 양을 먹기 위해서 폭식하는 것도 절대 금물이라고 합니다. 왜냐하면 간헐적 단식의 가장 기본적인 목표이자 궁극적인 목표는 바로 공복감을 최대한 오래 유지하는 것이니 말이죠. 




5. 간헐적 단식은 누구에게나 효과가 있나요?


간헐적 단식이 현재 많은 사람들의 화두에 오른 식사방식인 것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들에게 간헐적 단식이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당뇨병 환자음식 섭취를 규칙적으로 해야만하는 사람들은 예외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서 자신의 건강상태를 체크하고 난 후에 간헐적 단식을 진행하는 것이 옳습니다. 


또한 간헐적 단식을 진행하는 중에도 건강상태를 주기적으로 체크하는 것도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몸 상태가 변화하거나 불균형 상태가 되면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죠.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카카오톡 및 SNS에 공유해주셔서 이 소식을 지인분들과 함께하면 좋겠습니다. 그럼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