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신욕 효과 효능 및 부작용 1분 체크하기

2019년 05월 16일 by Radturtle

    반신욕 효과 효능 및 부작용 1분 체크하기 목차



지친 하루를 보낸 뒤에 뜨끈한 물 안에서 몸을 담궈주는 것만큼의 피로회복의 방법이 또 있을까 싶습니다. 저 또한 반신욕을 자주하는데요. 반신욕은 머리를 차갑게 그리고 하체는 따뜻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체온의 균형을 잡아줍니다. 몸 전체를 따뜻하게 해주는 전신욕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그럼 반신욕에 대한 효과 및 부작용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신욕 효과




반신욕은 몸 전체의 체온의 균형을 맞춰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혈액순환도 좋아지게 되어 손, 발이 차가운 사람들에게 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수족냉증이 있는 환자들의 경우 반신욕을 자주 해주는 것이 이롭습니다.



몸속에 있는 노폐물을 배출시켜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여성질환에도 정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복부의 체온을 따뜻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여성의 생리불순이나 생리통, 냉증 등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반신욕은 올바른 방법으로 한다면 고혈압이나 심장질환의 환자들에게도 좋습니다. 몸의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혈류의 속도를 30%이상 증가시켜주기 때문입니다. 


반신욕 부작용




몸에 좋은 반신욕이지만 부작용이 분명하게 있습니다. 반신욕은 혈관을 확장시키기 때문에 잘못된 방법으로 반신욕을 하게 되면 혈압을 갑작스럽게 오르게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노인, 고혈압, 심근경색, 뇌졸중 등의 심장 혈관 질환이 있는 환자들의 경우에는 필히 자신의 몸상태를 체크하고 올바른 방법으로 반신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잠자기 직전에 반신욕을 하는 것은 수면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따뜻한 물에 몸을 데우면서 체온이 올라간 상태가 1시간 정도 걸리기 때문에 질 좋은 수면을 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수면 직전보다는 수면 2~3시간 전에 반신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신욕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반신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물의 온도와 몸의 높이입니다. 물은 38~40도의 온도가 가장 적합하고 몰의 높이는 명치 아래, 심장 아래까지 물이 닿는 것이 최적의 높이입니다. 반신욕은 20분에서 30분 사이가 기본적인 시간이며, 만약 피로를 느끼거나 몸 상태에 변화를 느끼게 된다면 잠시 쉬었다가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반신욕을 하고난 뒤 실내에 나왔을 때 몸의 보온 유지를 위해서 따뜻한 옷을 입거나 수면양말을 신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