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고당 물엿 차이 3분만에 알아보세요

2019년 05월 26일 by Radturtle

    올리고당 물엿 차이 3분만에 알아보세요 목차



요리에 주로 쓰이는 올리고당, 물엿 둘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둘을 사용하면서 늘 들었던 생각입니다. 둘다 요리에 단 맛을 첨가해주는 것은 같은데 도대체 어떠한 점이 다른지 모르고 사용하기 때문이죠.

 

우선 올리고당과 물엿의 사전적 정의를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올리고당


올리고는 '적다' 라는 뜻 입니다. 당 단위체 수가 3개에서 10개 사이의 당을 말합니다. 다당류의 일종이며, 장 기능에 좋은 것으로 알려졌으며 유산균 증식기능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변비를 해결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설탕 대용으로 주로 사용하며, 단 맛은 설탕에 비해서는 적은 편입니다. 양파, 마늘, 콩 그리고 과일 종류에 들어있다고 합니다. 



물엿


물엿은 옥수수를 가공해서 만들어냅니다. 정제과정을 거친 뒤에 전분을 추출해서 만들어지죠. 맥아당을 주성분으로 하며 곡류를 제조 원료로 사용합니다. 


마트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물엿은 옥수수 전분을 분해한 뒤 여러가지 과정을 거친 다음, 최종적으로 불순물을 제거한 뒤 만들어냅니다. 그래서 물엿은 수분을 제외하고 여러가지 종류의 당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올리고당 물엿의 차이


올리고당은 설탕과 비슷한 맛을 내지만 설탕 칼로리의 75% 수준에 달합니다. 게다가 유산균의 생존을 돕고 장건강에도 이롭다고 알려져있죠. 


하지만 물엿 같은 경우는 당분이 농축되어 있어서 올리고당보다 칼로리가 훨씬 높은 편입니다. 칼로리가 높으면 당연히 다이어트에 안좋은 영향을 미치겠죠.

올리고당은 가열하는 요리에는 잘 쓰이지 않습니다. 이유는 가열하는 음식에는 올리고당이 날아갈 수도 있기 때문이죠. 반면에 물엿은 가열하는 음식에도 충분히 활용이 가능하여 볶음, 조림 요리에 많이 사용합니다.



그럼 올리고당은 다이어트에 좋을까?


엄밀히 따지자면, 설탕 대신에 올리고당을 먹는다고 해서 드라마틱한 다이어트 효과를 얻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올리고당이 설탕보다 소화흡수율이나 당 지수가 낮기는 하더라도 당류에 속하기 때문입니다. 


다이어트에 관한 건강정보

크릴오일 효능 및 먹는방법 3분만에 알아보기

삭센다 주사 효과 및 가격 3분만에 알아보기

시서스 분말 다이어트 복용법 및 효능 3분만에 알아보기